선물 옵션용어 매일경제

선물 옵션용어 매일경제

선물 옵션용어 매일경제

Blog Article


또 콜옵션과 풋옵션을 합성한 합성선물의 가격은 선물 가격과 이론상 같아야 한다. 한편 주식시장의 안정을 위한 또 다른 조치로 사이드카(Side Car)가 있다. 프로그램 매매의 경우 다수의 주식을 매매하므로 주식수급과 주가변동에 상당한 영향을 발휘한다. 또 선물가격이 전일가격보다 5%(코스닥선물은 7%) 이상 낮은 상태에서 1분이상 지속되고 선물가격이 선물이론가격보다 3% 이상 낮을 경우(괴리율이 -3%)다.


서서히 매도미결제약정이 늘어나고 있다면 기관이 앞으로 주식을 추가로 살 생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반년 매수미결제약정을 서서히 늘린다면 매수헤지라기보다는 투기적 거래라고 판단하는 게 옳을 듯하다. 따라서 미결제약정이 줄어들고 거래량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면 이는 추세전환의 신호로 볼 수 있다. 거래량과 미결제약정은 이처럼 파생상품 가격의 움직임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지 절대적인 공식이 아니라는 사실을 투자자들은 염두에 둬야 한다. 이와 함께 만기일까지의 잔존기간이 옵션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성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와 마찬가지다.


최근 옵션투자에 익숙치 않은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입고 전문가나 기자에게 리스크를 관리하는 전략에 대해 문의해 오는 경우가 부쩍 늘었다. 개인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옵션 매수전략에서의 기본적인 리스크 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하지만 최근에는 선물의 투자주체들이 트렌드보다는 장중 추세를 바라보며 데이트레이딩하는 경향이 강하다.


또 힘들여 주식을 빌리더라도 대차비용이 차익거래의 이익보다 큰 경우가 많다. 아울러 선물스프레드(결제월이 다른 선물의 가격차를 이용하는 투자기법) 거래시간도 확대된다.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롤오버(이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에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 전체 거래시간을 확대한다.


반대로 풋옵션은 행사가격이 코스피 200 지수보다 높으면 내가격, 낮으면 외가격이 된다. 아파트에 실제로 입주(옵션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입주금 5억원(행사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분양권을 가진 사람은 2001년 3월1일(옵션만기일) 이전에 입주 여부를 결정하고 입주금을 지불하던가,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프리미엄을 받고 팔면 된다. 하지만 거래의 진입과 이탈 시점까지의 기간은 차익거래보다 매우 짧다. 이론상 차익거래는 진입시점에서 이미 최소한의 수익(만기때 청산수익)을 확보하지만 현선물 스프레드는 이탈시점에서 수익이 확정되기 때문이다. 주식을 매매할 때 지불해야 하는 것처럼 선물에서도 기본적인 비용이 발생한다.


투자자가 이익을 거두려면 코스피 200지수가 74포인트 이상이나 66포인트 이하로 움직여야 한다. 변동성을 이용한 전략으로는 우선 ‘스트래들(stradle)’과 ‘스트랭글(strangle)’을 들 수 있다. 스트래들은 행사가격과 만기가 똑같은 콜옵션과 풋옵션을 같은 수량으로 동시에 매매하는 전략으로 스트래들매수와 스트래들매도로 구분된다.


이는 곧 추세방향에 대한 진입타이밍을 한번 놓쳤더라도 장중 지속적인 눌림목 시점과 일중 추세 변곡점을 관찰 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 할 수 있음을 의미함. 선물의 현재 가격, 각 가격에 대한 매수/매도 잔량, 투자자별 매매 동향, 해당 선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호가단위(Tick size)는 선물계약의 매입, 매도 주문시에 제시하는 가격의 최소가격변동폭을 말한다. 각 선물상품별로 가격대에 맞는 호가의 크기를 표준화 시켜 놓고 있다. 여기에 계약단위를 곱하면 최소호가단위의 1단위 변동시 계약 당 손익변동금액이 산출되며 이를 한 틱의 가치(Tick value)라 한다. 하지만, 콜옵션 매도자는 상품 가격 상승시 콜옵션 매수자와는 정반대로 손해가 무한대입니다.


거래 증권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세부 사항은 거래 증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 자산의 소유없이 확정 가격변동폭에 따른 차액을 현금 결제하는 장외파생상품 거래입니다. 본인의 투자성향이 초고위험보다 낮은 경우에는 투자성향이 적합하지 않아 선물옵션 거래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결제약정이 장중에 증가하는 규모나 속도를 지켜봐야 할 것이다. 우선 외국인은 그동안 대량으로 매도했던 가격을 중심으로 해당 매도물량을 환매수한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매도했던 가격 아래에서 정리했다면 이익을 실현했다고 볼 수 있지만 매도가격 위에서는 손절매성으로 환매수했다고 봐야 한다. 또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시장 에너지가 증가한다고 볼 수 있다. 거래량이 주가를 이끄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도 최소한 같이 움직이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거래량이 늘어나면 주가도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


그렇기에 권리를 포기하고 옵션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현재 가격으로 상품을 매수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주문코드인 "KSQ(상품명) 106(년도월) 매도"는 코스닥선물 2001년 6월물을 매도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정형복합주문일 경우 이러한 주문코드에 TS(정형복합)가 덧붙는다. FOK은 주문이 전달되는 즉시 주문수량이 전량 체결되지 않으면 모든 주문이 자동으로 취소되는 방식이다.


그러나 간혹 현물만 보유한 채 만기를 넘겨버리는 경우가 있다. 만기는 다가왔는데 현ㆍ선물을 반대매매하더라도 이익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거나 롤오버 조건이 형성돼 있지 않을 경우 일부 기관에서 현물에 대한 리스크를 무릅쓰고 래깅을 한다. 현물(주식)을 사고 동시에 선물을 매도해 둔 매수차익거래자는 만기때 현물을 내다팔고 선물을 반대매매(환매수)하는 것이다.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Report this page